바로가기 즐겨찾기
(0)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Vintage Sound Amps - Vintage 40 입고
작성자 준모기타 (ip:)
  • 작성일 2016-10-25 23:52:4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761
  • 평점 0점


준모기타 운영자도 Guitar를 연주하는 사람으로서 상태가 좋은 오리지널 Fender Blackface 앰프에 대한 아쉬움은

언젠가는 반드시 풀어야 할 마음속 깊은 곳의 숙제, 인생 숙제 같은 그런 것이었습니다.


Celestion 스피커의 한국총판으로서 외국의 초일류 Amp 제작자들과 여러 다양한 교류를 하고 있기에

어찌보면 구식이라고 냉혹하게 평가절하 될 수도 있는 오리지널 Blackface 앰프에 대한 미련은

요즘 나오는 훨씬 더 좋고, 더 비싼 부틱 앰프들보다 사운드가 더 좋던 말던 그런 것에 상관없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상태가 꽤 좋은 오리지널 Blackface 앰프들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구할 수도 있지만

미국 내수용 120V 앰프를 한국에서 사용하기 위해 변압기 (도란스)를 매번 챙겨야하는 문제는 사람을 점점 지치게 할 것이고

아무리 상태가 좋은 오리지널 Blackface 앰프를 구해도 오래된 물건의 잔고장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일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오리지널 Blackface 신품 앰프를 지금 이 시대에 구하려고 한다면

특히 PCB 기판이 아닌 Handwired 제작을 통해 정성스럽게 잘 만들어진 제품을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를 생각하게 되었고

관련하여 미국에서 언급되고있는 그 수많은 훌륭한 앰프 제작자들 사이에서도 항상 소위 세손가락 안에 들게 언급되는

미국 플로리다에 위치한 Vintage Sound Amps의 사장인 Rick Hayes와 이 일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40W 급의 앰프를 첫 수입 모델로 선택한 이유


준모기타 운영자는 개인적으로 85W 출력을 보여주는 Twin Reverb를 많이 좋아하기에

첫 수입모델을 역시나 Vintage Sound Amps의 85W 급 모델을 수입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연주자들과의 깊은 토론을 통해서 많이들 사용되고 있는 아래 앰프들에 대한 공통적인 아쉬움을 듣게 되었고

그래서 첫 수입모델로 40W 출력의 Vintage 40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Deluxe Reverb (22와트) : 방구석에서의 사용과 스튜디오 녹음에 있어서 너무나도 훌륭하나,

                                       근본적으로 헤드룸이 작기에 합주를 하면 클린톤이 드럼에 묻히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Twin Reverb (85와트) : 합주를 해도 어지간하면 클린톤이 드럼에 묻히지 않을 정도로 헤드룸이 충분하나,

                                    소리가 커도 너무 커서 아무래도 버거운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이러한 이유로 40W 급의 Blackface 앰프를 첫 수입모델로 선택하게 되었고

지금은 단종된 Fender Pro Reverb가 바로 Vintage 40 모델의 모태가 되겠습니다.




* 채널1과 채널2 모두에 Reverb 및 Vibrato가 작동




Vintage Sound Amps社는 단순히 오리지널 Blackface 모델을 카피하여 그대로 생산하는 업체가 아닙니다.

오랫동안 Blackface 앰프를 사용한 연주자라면 분명히 느꼈을 아쉬운 점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 해주고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 Blackface 앰프는 채널 2에만 Reverb와 Vibrato가 작동 되지만,

Vintage 40 모델의 경우는 채널 1과 채널 2 모두에 Reverb 및 Vibrato가 작동이 됩니다.




* 채널 2에 Middle EQ 추가


 

오리지널 Pro Reverb의 채널 2에는 오직 Treble과 Bass EQ만 존재하지만

Vintage 40 모델은 Middle EQ가 추가되어 연주자가 원하는 톤을 잡는 것이 훨씬 수월하게 되었습니다.




* 220V/60Hz - 한국 전압




오리지널 Blackface 앰프를 한국에서 사용하려면 120V 전압에 맞추기 위해 변압기 (도란스)를 항상 챙겨야 하지만,

Vintage 40 모델은 한국 시장에 맞게 220V/60Hz로 제작되었고, 또 그를 위한 전원코드를 장착하였습니다.




* Heyboer 트랜스포머



앰프쟁이들에게 있어서 트랜스포머는 앰프의 심장이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정말 중요한 부품이라 하는데,

요즘 생산되고 있는 많은 앰프들의 경우 트랜스포머에 있어서 아쉬운 점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Vintage 40 모델에는 미국 Heyboer社의 트랜스포머를 아래와 같이 사용하여,

그 예전의 오리지널 Blackface 못지않게 훌륭한 제품을 만들려 노력하였습니다.


- Power Transformer

- Output Transformer (2/4/8 ohm)

- Choke

- Reverb Driver




* 2/4/8 ohm - Selector



Fender는 Blackface 계열의 앰프들을 위해서 오직 8ohm 스피커만을 납품받아 장착하였습니다.


이렇게 8ohm 스피커만을 납품받아 장착하였기에, 아래와 같이 스피커 옴수를 획일적으로 적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Deluxe Reverb (1x12) : 8ohm

- Pro Reverb (2x12) : 4ohm (8ohm 스피커 2개를 서로 병렬 연결)

- Twin Reverb (2x12) : 4ohm (8ohm 스피커 2개를 서로 병렬 연결)

- Super Reverb (4x10) : 2ohm (8ohm 스피커 4개를 서로 병렬 연결)


하지만 Vintage 40 모델에는 Heyboer社의 2/4/8 ohm Output Transformer를 장착하였기에

가지고 계신 16ohm 스피커를 장착하고 그에따라 ohm수 세팅을 맞추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2/4/8 ohm - 스테레오 연결



요즘 생산되는 리이슈 Blackface 모델에서도 위의 사진 같은 SPKR. 내부 스피커 단자와 EXT. SPKR. 외부 스피커 단자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 SPKR. 스피커 단자와 Combo 앰프 내부의 스피커가 연결되어있는 것을 볼 수가 있고,

많은 분들이 EXT. SPKR. 외부 스피커 단자는 사실상 전혀 사용하시지 않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Blackface 앰프들은 트랜스포머가 워낙 강하게 만들어졌기에,

Combo 앰프의 내부 스피커와 더불어 외부의 Extension cabinet을 같이 사용하는 스테레오 연결을 해도 고장이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스피커 ohm수를 변경할 수 없었는데도 말입니다.


하지만 요즘 생산되고 있는 리이슈 Blackface 모델들은 예전 오리지널과 똑같이 스테레오 연결을 해도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여지지만,

실제로 스테레오로 사용하게 되면 트랜스포머가 견디지 못하고 결국 고장이 난다 합니다.


그런 반면에 Vintage 40 앰프는 2/4/8 ohm 선택을 할 수 있기에,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스테레오 연결을 하실 수 있겠습니다.


- SPKR. 내부 스피커 단자와 연결된 Head/Combo 앰프의 스피커 옴수가 8ohm

- EXT. SPKR. 외부 스피커 단자와 연결된 Extension 캐비넷의 스피커 옴수가 8ohm

--> 최종적으로 2개의 8ohm 스피커가 병렬 연결된 구조이기에, 앰프의 Ohm 셀렉터에서 4ohm을 선택하여 스테레오로 사용하면 됨.




* Dwell 리버브 기능



앰프 앞면에 위치한 Reverb 노브는 일반적인 Blackface 앰프처럼 리버브가 섞이는 정도를 조절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Vintage 40 모델의 뒷면에서 볼 수 있는 Dwell 기능은 리버브의 잔향이 지속되는 시간을 조절해주기에,

이보다 더 좋은 리버브는 없다고 칭송받는 Blackface 계열 앰프의 리버브를 더 업그레이드 해주었습니다.




* Vibrato - Short Jack





요즘 생산되고 있는 리이슈 Blackface 모델들의 Vibrato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Foot Switch를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Vintage 40 모델은 사진과 같은 Short Jack을 앰프 뒷면의 Vibrato Pedal 연결부에 꼽기만 하면,

Foot Switch 없이도 Vibrato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가집니다.




* Vibrato - Diaz Mods



Stevie Ray Vaughn의 앰프 테크니션으로 이름을 날렸던 Cesar Diaz의 전설적인 Diaz 모디를 적용하여,

Blackface 계열의 앰프들의 Vibrato 기능에 있어서 아쉬웠던 점들을 해결하려 노력하였습니다.


- Vibrato (앰프에 적혀있기는 Vibrato 이지만, 실제로는 Tremolo 기능) 속도가 너무 빠르다고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 적용되는 속도를 어느 정도 늦출 수도 있게 모디 되었습니다.


- Blackface 앰프의 회로 설계상, 실제로 Vibrato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더라도 Guitar의 시그널이 반드시 Vibrato 회로를 거치게 되고,

   거기서 발생하는 톤손실이 상당한게 사실입니다.

   Vintage 40 모델의 Intensity 노브를 돌려보면 1과 2 사이에서 딸깍하는 걸림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즉, 딸깍 걸리는 시점 이전에서는 Guitar 시그널이 전혀 Vibrato 회로를 거치지 않기에 톤손실이 발생하지 않은 Guitar 사운드를 듣게되는 반면에,

   딸깍 걸리는 시점 이후의 Guitar 사운드는 상대적으로 톤이 많이 깎인 것을 확실히 느끼게 되며,

   이렇게 톤손실이 상당히 발생한 Guitar 사운드가 그동안 우리가 기존의 Blackface 앰프들에서 일반적으로 들어왔던 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 Cabinet 목재



Blackface에서 얻어져야할 사운드의 Wet함과 Dry함을 조율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목재가 사용되었습니다.


- Top / Bottom / Side : 소나무 원목

- 스피커가 장착되는 Baffle / 뒷판 : 자작나무 합판


타이트함을 주로 목표로 삼고있는 마샬 성향의 캐비넷과는 다르게

Blackface에서 들어야 할 Wet한 사운드에 최적화 되었다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 준모기타 운영자의 마무리 멘트


어찌보면 구식이라고 냉혹하게 평가절하 할 수도 있는 Blackface 계열에 대한 아쉬움은

준모기타 운영자에게 항상 마음 속 깊은 곳의 인생 숙제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제는 구식 방식의 Blackface 스타일 앰프들 보다 훨씬 좋은 앰프들이 많아진 세상인 것이 분명하지만,

준모기타를 찾아주시는 여러분께서도 사람대 사람으로서

준모기타가 또 하나의 꿈을 이룬 것에 대해 축하 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큽니다.




* Vintage Sound Amps -  상품 URL

http://www.joonmoguitar.com/product/list.html?cate_no=149




감사합니다.


준모기타

박준모 배상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